브랜드아파트에 적용된 친환경적 계획요소에 관한 사례연구
한양대학교 | 120 pages| 2007.02.01| 파일형태 :
조회 1333 다운로드 2
자료요약
최근 들어 소비자의 주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새로운 개념의 이미지를 담은 브랜드 아파트들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브랜드 아파트들은 시공업체별로 각 브랜드의 이미지 차별화를 위해 첨단화 및 고급화와 함께 실내·외에 친환경적인 요소들을 도입함으로써 친환경적 주거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준공된 브랜드 아파트를 대상으로 친환경적인 요소들이 어떻게 계획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친환경적인 주거공간의 계획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방법은 선행연구를 통한 문헌조사와 사례조사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선행연구 및 아파트별 브로셔와 홍보책자,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문헌조사를 하였고 사례조사를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현황조사 및 관찰조사하였다. 조사대상 아파트는 서울시 강남지역 아파트로써 1996년부터 2006년에 건설된 200세대 이상의 아파트 13곳을 선정하였다. 조사시기는 2006년 8월 25일 부터 9월 30일 까지 현장을 방문하여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브랜드 아파트 친환경주거 친환경적 계획요소 목표별 친환경적 요소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양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